가르침
두려움 없는 위대한 정신
칭하이무상사 / 1994. 3. 23. (연락인들에게 하신 말씀)

내가 원하는 것은 여러분들이 위대한 사람이 되도록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그걸 원치 않습니다. 그저 작아지길 원하지요. 여러분은 큰 걸 기대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무엇이 되든 그걸로 충분하겠지요. 만일 여러분이 작은 걸 기대하면 아무것도 남는 게 없어요. 여러분은 스스로 대통령이 되기를 기대해야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아마 최소한 장관이나 주요 인사는 될겁니다. 그렇지 않고 여러분이 경찰청장이 되기를 기대한다면 아마 택시기사나 하사관으로 끝날지도 모릅니다. 알겠어요? (예, 스승님) 큰 목표를 세우십시오. 그러면 그렇게 할 수 없을지라도 여러분은 아무것도 잃는 것이 없습니다. 항상 구부리고 다니면서 빵 부스러기나 기대하면 되겠습니까? 먹는 거나 구걸하면서 여러분이 인생을 그렇게 살기를 원한다면, 나는 여러분을 받아주고 싶지 않아요. 여러분은 나를 대표해야 되고, 두려움 없는 고귀한 이념을 대표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나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나를 사랑하기만 하면 됩니다. 나를 존경해도 두려워하지는 마십시오. 두려움은 몹시 해로운 것입니다. 두려움은 여러분을 마비시킵니다. 두려울 때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알겠어요? (예)

내가 여러분을 죽이지 않는다는 걸 여러분은 압니다. 내가 아주 나쁘지 않다는 것도 여러분은 압니다. 그런데 두려워하는 이유가 뭡니까? 여러분이 이렇게 하면 할수록 나는 더욱 더 여러분을 지적하고 일으켜세워 여러분이 형편없다는 걸 깨닫게 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너무 나약해요. 여러분은 자신을 해치고 있어요. 어떤 센터들은 질질 끌려다니면서 말썽이나 분파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들이 너무 나약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모두 아무 것도 할 수 없어요. 나는 여러분을 그곳의 대표자로 임명했습니다. 그런데도 여러분은 자신의 힘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도 모르고 있어요. 여러분은 모든 사람들의 생각을 쫓아다니고 있습니다. 민주주의란 그런 것이 아닙니다. 민주주의란 모든 사람을 존경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지적인 사람이 선택을 해야 되지요. 즉 권한을 가진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위해 권한을 행사해야 하는 겁니다.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거나, 그 단체에 나쁘게 하려고 권한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라면 여러분은 확고한 입장을 취해서 사람들을 이해시켜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연락인이라고 센터의 주인은 아닙니다. 그러나 만일 여러분이 해결할 수 없는 일이 생기면, 여러분은 항상 내게 편지를 쓸 수 있습니다. 그냥 모든 사람들에게 양보하지 마십시오. 물론 모든 사람이 다 주인이 되고 싶어합니다. 어디든지 사람들이 다 그렇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너무 많은 일, 너무 많은 사람들, 너무 많은 생각들, 때론 쓰레기같은 생각들을 다 수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여러분은 여전히 그걸 존중하고 활용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면 그건 큰 파멸이지요. 아! (한숨) 내가 여러분을 여기로 오라고 한 건 만일 여러분이. . . 나는 여러분이 뭔가 도와주기를 원했었지요. 그러나 이런 태도를 보니 여러분이 정말 나를 도와줄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난 이미 영감을 잃어버렸습니다.

보통 누군가가 연락인이 되면 나는 그걸 바꾸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사람들이 비슷하기 때문이지요. 그저 사람들에게 연락하는 일이니까요. 그러나 여러분들이 그 일을 오래 하게 되면 경험을 통해 뭔가를 배워야 합니다. 좀더 일을 능률적으로 하는 방법을 말입니다. 그저 어슬렁거리면서 책에다 이름이나 내고 아무 것도 하는 일이 없습니다.

수행을 잘하는 사람은 대인관계가 신통치 않고, 명상을 잘하는 사람은 말주변이 없거나 대중적인 성격이 아니지요. 그러니 항상 문제는 있습니다. 우리가 옛날처럼 명상만 할 때면 다른 사람의 고통이나 필요한 것을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사회에 봉사해야 할 때는 수행만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정말 재능있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은 모두 좋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건 의심의 여지가 없어요. 어떤 사람은 아주 친절하고 어떤 사람은 민첩하고 어떤 사람은 열성적이고 어떤 사람은 인자하고 어떤 사람은 좋은 일에 헌신적이지요. 여러분 각자는 내가 가지고 있지 않는 뭔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는 내가 가진 것보다 더 많은 것들을 가지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전부를 가지고 있지 않고 그저 한 두가지만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그걸 이용하기가 어려운 겁니다. 그래서 스승은 한 사람이면 되지만 우리에게는 이렇게 많은 사람이 필요한 것입니다. 또 우리가 무엇을 가졌건 간에 그걸 이용하려고 애써 노력해야 하는 이유이지요. 그래요! 그러나 때로는 여러분이 내게 도움이 되기보다는 말썽을 더 많이 일으킵니다. 그런데도 나는 여러분을 사회사업가나 영웅 또는 혁명가, 그 비슷한 인물로서가 아니라 수행자로서 존경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서로 여전히 참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이 어떤 식으로든 나를 돕는다는 건 아주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그 많은 일을 나 혼자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하는 많은 일들을 여러분은 대부분 모르고 있지요. 내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만이 압니다. 그리고 그와 관련된 일부 사람들만이 알고 있지요. 그렇지 않고는 대부분의 제자들은 내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여러분은 그저 조금 알고 있을 뿐입니다. 아마 코스타리카는 한 분야를 알고 있고 미국은 다른 분야를 알고 있고 프랑스는 또 다른 분야를 알고 있어요. 그러나 전체적인 것을 다 알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도 여러분은 때때로 도움이 되기보다는 문제를 일으킵니다. 그러나 나는 여러분이 매일 배워서 최소한 여러분 스스로 진보하기 바랍니다. 설사 내 일이 실패하더라도 적어도 여러분은 스스로 실패하지 않고 더 발전할 수 있습니다. 사실 연락인은 아주 좋은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는 그냥 첫번째 사람을 연락인으로 뽑았지요. 예를 들면 아무도 없이 홍법을 한 첫번째 사람이거나, 그 단체나 지역 또는 그 나라에 관음법문을 처음으로 소개한 사람들이지요. 그래서 우리도 그 사람이 좋다고 뽑았습니다.

좋은 사람을 뽑을 때도 있긴 합니다. 만약 좋은 사람이 있다면 말입니다. 그러나 좋은 사람이 어디에나 다 있고 내 제자들이 모두 훌륭하다는 망상은 갖지 마세요. 그 사람이 좋다는 것은 마음씨가 좋고 순수하고 깨끗하고 착하다는 뜻이지, 그가 모든 면에서 다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적어도 그 자신에게는 좋다는 것입니다. 그가 적어도 자신을 위한 일을 할 때, 그 일을 할 수 없을 때, 그때 그는 스승에게 기도해서 할 수 있다면 좋은 거지요. 적어도 그는 자신은 도울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그가 국제적인 환경과 사람들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늘 가지고 있다는 건 아닙니다. 그게 바로 내가 하는 많은 인도적인 사업이 지연되는 이유입니다. 왜냐하면 나혼자 그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모두가 나를 도와주고 싶어합니다. 여러분 모두가 다 진지하게 나를 도와주고 싶어 한다는 걸 나는 믿습니다. 그러나 나는 여러분을 어떻게 진지하게 활용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웃음)

내가 강연하러 갈 때나 단체명상에 갈 때는 여러분이 도와줄 수 있지요. 사람들에게 모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그러나 그게 전부이지, 그 밖의 다른 건 할 수 없습니다. 또는 내가 여러분에게 재해를 입은 지역에 가서 도와주라고 하면 그건 잘합니다. “여기 30만 달러가 있으니 가서 물건을 사라” 고 말하면 여러분은 가서 아주 싸게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아주 좋지요. 여러분은 물건을 싸게 파는 곳을 압니다. 아마 여러분이 매일 쇼핑을 하기 때문이겠지요. 그건 확실히 여러분이 나보다 나은 점입니다. 내가 사러 간다면 아마 더 비싸게 사겠지요. 나는 어디에 도매상이 있는지 모르지만, 여러분은 다 알지요. 특히 도매상은 말입니다. 이런 일은 여러분이 더 잘 알겁니다. 그리고 민첩하고 능률적이고 아주 친절하게 합니다. 그 점에 대해서는 내가 고맙게 여깁니다.



그러나 그런 다음에는 어떻게 여러분에게 도움을 청해야 할 지 모르는 게 너무나 많습니다. 난민문제 같은 거지요. 정말입니다. 여러분에게 홍콩에 가서 명상하고 항의하라고 하면 그런건 제대로 합니다. 내가 부탁한 것을 여러분이 안한 적은 없습니다. 그건 내가 알고 있고 고맙게 여기지요. 그러나 여러분은 주도권을 가지고 지금 이 순간에 무엇이 최선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배워야 합니다. 왜냐하면 내일은 더 나빠질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니 여러분은 결단력이 있어야 하며 이미 열린 여러분의 지혜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은 지혜가 열렸어도, 항상 여러분의 습관에 귀 기울이게 되지요.

“아, 작년엔 그렇게 안 했는데.” 또는 “우리 어머니는 그렇게 하지 않으셨어.” 또는 “아무도 그렇게 하는 걸 못 봤어” 라구요. 그리고는 하지 않습니다. 무슨 말인지 알지요? 그래서 우리가 더디게 배우는 것입니다. 여러분에게는 과감한 주도권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지혜가 그렇게 하라 해도 여러분은 “어머니가 날 야단칠꺼야.” “우리 어머니가 그렇게 하지 말라고 했는데.” 또는 “아무도 그렇게 하는 걸 본 적이 없어. 난 못하겠어” 라고 말합니다. 이것이 여러분의 습관적인 생각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명상을 더 해야 하고, 분석을 더 해야 하는 겁니다. 즉 마음이 여러분을 이용하게 하지 않고 마음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마음에게 “이제 달라졌어” 라고 말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사고를 재구성하고 행동을 재조직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여러분은 지혜도 있고 스승의 가피를 받고 성공을 향해 행동할 힘이 있는데도 항상 물러나서 걱정만 합니다. 여러분은 습관 때문에 못한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우리제자들 중 일부는 아직도 그렇지요. 예를 들면 지난 번 홍콩에서 모든 사람들이 인도주의적인 편지를 써서 홍콩정부에 보냈습니다. 그러나 홍콩 사람들은 편지를 쓰지도 않고 “안돼, 우리는 홍콩정부를 화나게 할 수 없어!” 라고 말했습니다. 그런 일이지요. 그 사람들은 정치가들이 사람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퍼뜨린 거짓 정보에 세뇌당한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과 함께 얼마 안되는 난민들을 탄압했습니다. 그들을 없애고 싶었던 거지요. 그리고 제자들인데도 불구하고, 강자에 붙어 약자를 억누른거지요.

사실 우리가 어울락 난민 문제를 다루려면 74개 국가와 그에 동조하는 수십개 국가들과 맞서야 합니다. 거의 전 세계와 맞서야 하는 거지요. 나머지 나라들은 계산에도 넣지 않은 공산국가나, 무슨 일인지조차 모르는 미개발국가나, 고립된 부족들이 전부입니다. 그래서 사실 우리가 이 일을 할 때는 거의 전 세계와 맞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느 누구도 이 일을 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그건 확실해요. 그러나 우리가 옳다면, 왜 걱정하고 전 세계를 두려워해야 하나요? 우리가 잘못이라면 우리는 한 사람이라도 두려워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옳다면 전 우주라도 두렵지 않아요. 안 그래요? (예!) 그렇지 않다면 큰소리를 치며 보살이나 성자가 된들 무슨 쓸모가 있겠습니까?

미국과 같은 몇몇 강대국에게 실수로 잡힌 착한 외계인들에 대한 기사를 읽은 적이 있어요. 그들은 외계인들한테서 선진 과학기술에 대한 정보를 캐내려 했지만 외계인들이 말을 듣지 않자 외계인들은 냉동시켰어요. 이렇게 되면 죽은 것도 아니고 산 것도 아닙니다. 얼어붙은 공기층에 매달려 몸에서 영혼이 빠져나갈 수도 없는 겁니다. 아직 죽지 않았거나, 죽을 때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그들은 이렇게 얼어붙은 채로 매달려 있는 겁니다. 그들은 그 주사가 그들에게 고통을 주리라는 걸 익히 알고 있지만, 우주의 비밀을 지키기 위해 조용히 겪고 있습니다. 이 지구의 인간들이 이런 기술적인 정보를 다룰만큼 정교하지도 도덕심을 갖고 있지도 않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걸 주면 지구인들은 자기 자신들이나 우주에 해를 끼칠지도 모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외계인들이 입을 다무는 겁니다. 그러자 지구인들은 외계인에게 형벌을 줘 산 채로 냉동시켰습니다. 외계인들은 움직이지도 못하고 죽지도 못합니다. 이런 상황은 바로 무지한 지구인들의 한 단면입니다.

하지만 외계인들은 더 나쁘지요. 그들은 그일에 대해 아무 조치도 않습니다. 그들은 변명하기를 지구인에게 자기네 형제자매들을 풀어 달라고 간청은 하지만 이런 정보를 전달하기가 어렵고, 둘째는 이 세상을 간섭하지 않겠다는 맹세를 깰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나는 여러분들이 형제들을 구할 때까지 당신들 중 누구든지 붙잡아 때리고 꾸짖고 하루종일 꿇어앉게 할 겁니다. 나는 비행접시도 없고, 사람들을 1, 2분만에 냉동시키는 기관총도 없고, 그런 기술도 없기 때문에 여기 무기력하게 있어요. 그래서 난 여러분의 형제들을 구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다면, 우리가 여러분의 형제자매를 구할 수도 있다는 전갈을 여러분이 여기 보냈겠지요. 여러분은 뭐든지 할 수 있어요. 뭐든지 다 갖고 있잖아요. 비행접시도 있고 쏘면 사람은 죽지 않고 1, 2분 동안 공중에서 얼게 하는 총도 있으니 형제들을 구해 낼 수 있습니다. 나나 모두들 이에 대해 알고 있다면, 여러분이 그들을 여기서 고생시키지 않고, 언젠가 우리가 당신네 형제자매들을 도울 수도 있다는 전갈을 보냈겠지요.

우리는 이 세상에서 할 일이 많은데 여러분은 아무 것도 도와주지 않지요. 그러면서도 우리에게 자신들의 형제자매들을 도와달라고 하는 군요. 나는 기꺼이 도와주고 싶어요. 내가 그런 기사를 읽게 되면 아주 고통스럽기 때문이지요. 외계인들이 고통을 당하고 있다는 기사를 읽었을 때는 나도 고통스러웠어요. 그러나 여러분은 왜 아무 일도 안하나요? 그건 개입이 아니에요. 만약 우리 지구를 침략하거나 사람들에게 총을 쏘거나 무슨일을 저지르면 개입한다고 할 수 있지요. 여러분이 지구를 간섭하지 않겠다고 맹세한 것은 나도 이해합니다. 좋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형제자매가 수년 동안 고통을 심하게 당하고 있는데도 여러분은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있어요. 그리고는 인과법이 두렵고 개입해서는 안된다는 말만 하고 있지요. 자신의 형제자매들이 거기서 고통받고 있는데 여러분은 떠벌이면서 이런저런 일을 하고 지구와 온갖 것을 보호한다는 등. . .

세상 사람들은 무지하기 때문에 나쁩니다. 그들은 모릅니다. 그래서 자신의 형제자매들을 해칩니다. 그러나 당신들은 그걸 아니까 더 잘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형제자매들이 소수의 무지한 사람들 때문에 고통받게 해서는 안됩니다! 호랑이가 내 동생을 물었다고 가정합시다. 나는 비폭력을 맹세했기 때문에 호랑이를 죽이지는 않아요. 좋아요. 그러나 호랑이를 2분 정도 기절시키고 동생을 빼내 올 수도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아주아주 무지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그런 짓을 하는 거에요. 당신들은 그들이 무지하다는 걸 이미 알면서도 언제까지 그들을 이해시키려고 형제자매들을 고통받게 할 건가요? 난 믿을 수가 없어요!

처음에는 난 그들이 오면 우리를 도와줄 수 있으리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어리석은 걸 보니, 여러분은 우리를 도우러 여기 오기 전에 집에 가서 좀더 배워야겠어요. 내 생각엔 여러분은 먼저 스스로를 돕고, 각기 다른 상황과 처지에서 일하기 위해 개입과 융통성이 무엇인지를 알아야겠군요. 그렇지요? 개입하지 않는다는 게 여러분의 형제자매들을 빠져 나오도록 도와줄 수 없다는 뜻은 아니에요. 만일 그들을 돕기만 한다면, 그들은 어느 누구도 건드릴 필요가 없어요. 그저 기술적으로나 지능을 이용하면 되지요. 그들은 해낼 수 있습니다. 그들은 모든 걸 아니까요. 형제자매가 어디 있는지를 압니다. 나는 몰라요. 그걸 나한테 알리는 게 무슨 소용이 있다는 건가요, 예? 좋아요. 내가 클린턴 대통령에게 가서 그것에 대해 뭔가를 얘기한다 해도 그가 나에게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클린턴 대통령, 단지 예를 들어 그도 군대의 규정에 간섭할 수는 없어요. 군인들은 자기네가 만들어 놓은 규정도 있고 기밀 업무도 있지요. 대통령도 그들이 무얼 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도 알아서는 안되는 일이니까요? 모든 대통령이 군사기지에 들어갈 수 있는 완전한 기밀 취급인가를 받은 건 아닙니다. 일반인들은 들어갈 수 없어요. 오직 완전한 심사를 받은 사람만이 들어가지요. 즉 CIA, FBI, KGB나 그런 것에 아무런 배경이 없어야 하지요. 술도 안되고 마약도 안되고 기타 등등도 안되고 그리고 채식해야 되고, 2시간 반 명상해야 되는지도 모르지요. 난 모르겠어요. 아주 완전하게 깨끗한 사람만이 안에 들어갈 수 있어요. 모든 대통령이 이렇게 청렴결백하지는 않습니다. 그들은 청렴결백한 정도가 서로 다릅니다. 여러분들이 거기 꿇어 앉아서 여러분들의 형제자매들에게 자비를 베풀어 달라고 호랑이에게 간청할 수는 없잖아요.

그러니 여러분들이 아시다시피, 이건 나약함이지 자비심이 아니에요. 이런 경우에는 약속을 지키는 것이 명예가 아니라 우매하고 나약한 것입니다. 그냥 무슨 일이든 해야지요! 호랑이를 해칠 필요는 없어요. 그러나 여러분이 호랑이를 해치지 않고도 형제자매들을 구할 수 있다면 훨씬 좋은 일이지요. 그러나 만일 여러분의 형제들을 돕기 위해 한 두 마리의 호랑이를 희생시켜야 한다면 제발 그렇게 하십시오. 여러분 스스로 업을 짓는다 해도 그게 어쨌다는 겁니까? 가령 이처럼 예를 들어 봅시다. 그게 그들이 믿는 거라고 합시다. 우리가 그렇게 생각한다면 좋아요. 걱정마세요. 만일 호랑이가 내 형제들을 잡아먹으면 그들은 불국토에 갈테니까, 나는 괜찮아요. 그러나 우리는 비폭력적인 사람들이니 호랑이에게 아무 짓도 할 수 없다고 뽐내고 다니지 말아요. 여러분은 그렇게 할 수 있어요. 여러분이 더 좋은 자리에 있고, 더 잘할 능력이 있으면서도 하기 싫은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해 달라고 부탁하는 건 우매하고 나약한 겁니다.



내가 왜 이런 말을 할까요? 아까 무슨 이야기했지요? 아, 예, 홍콩 제자들 얘기했군요. 그래서 난 슬펐습니다. 아무 말도 안했어요. 그저 몇몇 대표자들에게 부탁했어요. 그러나 내 생각엔 그들이 항상 같이 일을 하니까, 추세가 어떤지 파악해야 하지요. 때론 내가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도 그들은 홍콩 정부가 옳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요. 무기도 없고 피해를 주지도 않는 사람들에게 폭력을 사용하는게 어찌 옳을 수 있나요? 이건 인간 사면이나 인권에 어긋나는 것이며, 그런 감옥과 같은 환경에 사람들을 감금시키는 것은 국제법에 위배되는 것입니다.

감옥에 있는 사람들도 최소한 자기 침대는 있습니다. 그들은 그렇게 열악한 환경에 있지도 않습니다. 그렇게 비좁고 갑갑하지도 않습니다. 이렇게 작은 침대 하나에 두 사람이, 모든 걸 거기서 합니다. 먹고 자고 다른 모든 것을요. 아이들 하고 모두다 그 작은 침대 하나에서 사는 거에요. 그 위에도 또다른 침대가 한두 개 더 있어요. 그 위에는 철로 만든 지붕이 있고, 주변에는 나무도, 아무것도 없어요. 죄수들은 더 좋은 환경에 있어요. 도서관도 있고 작업장도 있고 감옥에서 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예, 배구장, 축구장, 테니스장도 있고 TV도 있고 모든 게 다 있습니다. 아주 위험한 사람들만 독방에 수갑을 차고 있고, 그 이외의 대부분의 죄수들은 자유롭습니다. 감옥 안에서는 자유롭지요. 어울락 난민들 같지는 않아요. 그들은 어디 갈 곳도 없고, 할 것도 없고, 놀 것도 없고, 일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니 이것만 봐도 벌써 인간의 법률에 어긋나는 것이지요.

그러나 우리는 모든 나라가 최선을 다한다고 기대하기 때문에 그걸 탓하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최고의 수준을 바라지는 않지만, 적어도 최선을 다해 주기를 바랍니다. 좋아요. 그게 홍콩이나 다른 나라가 최선을 다해 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아, 좋아요. 그럼 받아들어야지요. 그러나 아무 이유도 없이 무고한, 결코 저항하지 않는 사람들한테 폭력을 쓴다는 것은. . .

경찰마저도 그들이 저항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이건 20세기 수준이 아닙니다. 이건 인간수준이 아니지요. 이미 동물 이하의 수준입니다. 최루탄 가스로 아녀자들이 피를 흘리고 기절해 있는 동안에도 그들은 발로 차고 때리기까지 했습니다. 최루탄뿐 아니라 곤봉까지 사용했지요. 많은 아이들이 아직도 눈이 멀어 있습니다. 여자들과 아이들이 아직도 앞을 못보고 있어요. 공격이 있은지 한달이 지난 지금,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뚜렷이 못보고 있습니다. 시력에 손상을 입었지요.



여러분은 이제 괜찮다고 생각합니까? 어울락 난민들이 고통을 받고 안 받고가 문제가 아닙니다. 나는 그 고통에 대해 말하는 게 아니에요. 이건 확실합니다. 아이들도 알 수 있어요. 난 인간의 수준에 대해 말하는 겁니다. 홍콩 사람들의 수준은 너무 낮습니다! 그들 자신이 유감스럽게 느껴야 합니다. 그들은 걱정해야 돼요. 자신들의 양심에 충격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게 양심이 없어요! 지금 무슨 말인지 알지요?

우린 고통에 대해 더이상 말하는게 아니에요. 홍콩 사람들이 그렇게 했다는 건 인간으로서 너무 낮은 수준입니다. 아녀자들이 고통받는 걸 그냥 방관만 할 수도 있습니다. 그 정도라면 봐주겠어요. 무슨 말인지 알지요?

이는 전반적으로 인류에게 놀랍도록 충격적이고 위험한 것입니다. 그들이 난민들을 그렇게 다룬다면 그와 유사한 상황이거나 그런 기회가 주어지면, 언제나 누구든지 그렇게 다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겠어요? 우리가 그냥 서서 그것에 동의하고, 방관하거나 또는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고, 우리 스스로 각성하지 않거나, 자신이 만연되는 걸 주의하지 않는다면 우리도 이런 형태의 정신에 만연될 수 있습니다. 이건 아주 끔찍한 일입니다!



사실대로 말하면 어울락 난민들이 죽는다면, 그들이 난민들을 모두 죽인다면 피해를 당하는 사람들은 난민들이 아니라 홍콩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자기들 양심에 상처를 입게 되지요. 도덕의 기준이 너무 낮게 가라앉게 됩니다. 그렇게 되는 겁니다. 우리가 이런 인간 수준에 이르지도 못한다면, 왜 인간으로 삽니까? 무슨말인지 알아요? 난민들의 고통이나 죽음은 인간 양심의 기준이나 자비심, 사랑의 자비심만큼 중요하지는 않아요. 알겠어요? 인생이란 짧기 때문입니다. 생사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아요. 중요한 것은 영원한 사랑의 자비심입니다. 우리가 그걸 잃어버린다면 아무것도 할 수 없어요. 그래서 난 어울락 난민들의 삶만을 위해 싸우는게 아닙니다. 내게 생사는 그렇게 대단한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난 인간 자비심의 수준을 높혀 모든 사람들이 각성하도록 싸우는 겁니다. “깨어나세요. 여러분은 그렇게 해선 안되요. 스스로 낮출 수는 없어요. 계속해서 내려가다 보면 지옥에 갈 겁니다. 홍콩을 지옥으로 만들고 세상을 지옥으로 만들게 될 겁니다” 라고요. 알겠어요? 사람들을 비인간적으로 대하고 그걸 옳다고 생각한다는 건 인류의 가장 큰 잘못입니다. 그들은 난민들이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합니다. 피해를 입은 건 바로 그들입니다! 여러분은 다시 생명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이 인간 양심과 자비심을 잃으면 다시 회복하기란 어렵습니다. 알겠어요? 그러면 이웃이나 아이들이 그것에 영향을 받게 되고, 친구나 이웃이 그런 걸 배우게 되며, 내 제자들까지 영향을 받습니다. 그들을 그곳에 가둬놓고 움직이지도 못하게 하고 난민들에게 어떤 것도 못하게 합니다. 내가 와서 우리 모두가 와서 명상할 때, 그때서야 홍콩제자들은 변화해서 더 잘 이해했습니다.

그러나 그들 중 몇몇은 그전에 이해했습니다. 내가 그들에게 말했기 때문입니다. 이건 이미 어울락 난민들 문제가 아닙니다. 물론 그들 문제긴 하지만 촉매 역할일 뿐입니다. 그렇지요? 예, 인간 양심의 중요한 문제의 한 증상에 지나지 않습니다. 양심을 잃는 걸 두려워해야 합니다. 어울락 난민들 문제만이 아닙니다. 그들은 죽어서 다시 새로 태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자비로운 양심은 찾기 어렵겠지요. 우리가 동물 수준으로 스스로를 비하시키면 우리는 동물로 태어날 겁니다. 그러면 우리는 인간의 삶을 잃게 되고, 우리가 죽인 사람들은 더 나은 인간으로 다시 태어날 겁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지요? 그러니 희생자는 죽은 사람들이 아니라 바로 죽이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이 이걸 모릅니다. 그래서 여러분에게 알려주고 싶어요. 사람들이 이걸 알았으면 합니다. 난 어울락 난민들의 고통과 생명을 걱정합니다. 그건 확실해요. 걱정하지요. 그러나 인간수준, 우리의 삶의 분위기를 더 걱정합니다. 자꾸 이렇게 되면 여기가 지옥이 되고 맙니다. 알겠어요? 아무도 사랑하지 않고 “우리집을 만지기만 하면 널 죽일거야” 가 됩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지요? “이건 우리 집이고 정원이야. 아무도 들어오면 안되고, 아무도 내 음식을 건드리면 안되고, 내 가까이 오면 안돼. 그러면 죽일거야.” 모든 사람이 이렇게 할 겁니다. 그렇지요? 난민들이 홍콩에 왔다고 그들이 난민들에게 그렇게 하지요. 홍콩이 그들 땅이니까요. “네가 오기만 하면 죽일거야. 난 네게 뭐든지 할 권한이 있어. 네가 우리 땅에 들어왔으니까.” 알겠어요? 그뿐입니다. 너무 낮아요! 죽이고 고통을 주는 이유가 너무 쓸모없는 겁니다. 쓸모없어요! 이건 결국 텃세, 즉 영토 경쟁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그들은 개, 고양이, 쥐와 같은 동물이 되는 거지요. 동물은 자기 영토를 보호하니까요. 새들도 그렇습니다. 여러분 정원에서 새를 본 적이 있지요? 새들은 제각기 정원의 한 구석을 차지 합니다. 자기 구역에 다른 새가 들어오면 쪼아 죽입니다. 적어도 피가 나도록 쪼아대지요. 정원이 있었을 때 난 그걸 봤습니다. 큰 새들이 날아와서 작은 새들을 괴롭혀 작은 새들이 감히 먹이를 먹으러 정원에 들어오려고 하지 않아서, 새 모이를 줄 때 난 경찰처럼 서서 감시를 해야 했습니다. 난 “이건 내 음식이야, 알았지? 내 음식이고, 내 정원이지? 너희들 모두 먹을 권리는 있지만 싸울 권리는 없어” 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새들은 물론 내 말을 듣지 않았어요. 새들은 독일어를 못알아 듣는 척 했어요. 그래서 난 보초나 수호천사처럼 거기 서있어야 했지요. 그리고 큰 새들은 먼저 쫓아내고 작은 새들을 먹게 했어요. 작은 새들이 만족할 만큼 먹고 날아가면, 그때 난 집안으로 들어와 큰 새들이 그날의 왕이 되게 해주었어요. 항상 그랬어요. 내 정원, 내 음식인데도 큰 새들은 주인 행세하며 다른 새들이 와서 못먹게 했습니다.

이건 같은 겁니다. 홍콩, 포모사, 미국, 영국 그 모든 게 다 하느님의 것이지요. 우리가 이 땅에 오기 전에도 이미 있었던 것입니다. 엘리자베스 여왕이나 헨리 왕이나 어느 누가 있기 전에도 이미 땅은 그곳에 있었습니다. 누가 영국인을 위해 땅을 만들었나요? 누가 홍콩인을 위해 땅을 만들었어요? 아무도 만들지 않았어요. 오직 하느님만이 만들었습니다. 하느님은 그 땅을 우리에게 주었습니다. 모든 걸요! 그런데 그들은 말합니다. “이건 내꺼야. 이건 내꺼야. 모든 게 내꺼야. 너는 만질 수 없어. 가까이 와서도 안돼. 안그러면 널 쏘아 버리겠어.” 여러분은 알겠습니까? 바로 그런 겁니다. 결국 동물의 본능입니다. 그러고도 사람들은 그걸 자랑스러워합니다. 우리가 얼마나 낮아졌는지 알 수 있지요? 우리는 동물과 같습니다. 정원에 있는 새나 마당에 있는 개나 고양이 같아요. 개들도 자기네 영토가 있어 텃세를 부리잖아요? 개들은 오줌으로 표시해 놓습니다. (웃음) 그리고 인간들은 그들의 ... 다른 것으로 표시해 놓습니다. 아마 화장실로. 예, 그들은 자기네 영토를 만들어 표시합니다. 개들은 오줌으로 표시하지만 사람은 다른 걸로 표시합니다. 아주 비슷한 거지요. 사실 국경을 표시합니다.

좋아요. 여러분들이 국경을 표시하는 건 좋아요. 그러나 누가 그걸 필요로 하면 잠시 빌려주면 됩니다. 그건 모두 하느님의 것이지 여러분 게 아닙니다. 모든 사람들이 말하지요. “우리는 하느님을 믿는다” 고 그들은 그 말을 돈에다 인쇄까지 했지요. 그러나 그들이 믿는건 하느님이 아니라, 인쇄한 돈입니다. 그런거지요. 모든 사람이 "나는 기독교인이야. 난 이웃을 사랑하지. 우린 모두 하느님의 이름으로 평등하게 태어났으며, 형제자매들을 보살펴야지”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알면서도 하지는 않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알았지요. 예? 여러분은 소위 내 제자니 동수니 형제자매라면서 내가 하는 걸 안한다면, 여러분은 세속의 권력에 대항하는 건 두려워하면서, 하느님의 힘에 위배되는 것은 두려워하지 않는 거지요. 그러면 여러분은 난처하게 됩니다. 모든 사람이 평화롭고 정상적인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정의를 실천하고 정도를 걷는 믿을만한 사람이 이 세상에 아무도 없게 됩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누군가 자기의 낮은 수준의 생각과 의식으로 타인에게 영향을 줄 때 매우 위험합니다. 그러니 정신을 차리고 여러분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우리 홍콩 제자들이 훌륭해도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주저하고 겁에 질려 올바른 방법으로 생각하고 힘없고 가난한 사람들 편이 되기보다는 홍콩과 세상의 거물들과 같은 생각을 합니다.



하느님은 “가난하고 약한 자에게 복이 있나니 하느님의 나라가 그들 것이니라” 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많은 걸 읽고 성경도 다 알고 바가바드 기타, 불경, 달마 등을 다 압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걸 따라 하는 건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니 그런게 소용없어요. 그렇지요? 그래서 때로 우리에게는 죽은 스승이 아니라 살아 있는 스승이 필요한 겁니다. 죽은 스승들은 이미 너무 많아요. 그들은 많은 책을 남겼지만 그 책들은 우리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그걸 읽고는 잊어버리잖아요. 그걸 외울 수는 있어도 그게 아무런 상관이 없어요. 여러분은 그 심오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살아 있는 스승이 와서 여러분을 깊은 잠에서 흔들어 깨워 방향을 제시하고 여러분이 숙고해야 할 일과 해야 될 일을 알려줄 때까지 말입니다. 우리에게 지적해 주려면 살아 있는 스승의 힘이 필요합니다. 그렇지요? 왜 우리에게 죽은 스승이 아닌 살아 있는 스승이 필요한지는 더이상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렇지요? 더이상 필요없어요. 여러분 모두 충분히 나이를 먹었으니까요. 여러분 중 어떤 사람들은 이미 머리가 반백입니다. 그런데 아직도 똑바르게 생각못하나요?

내가 그걸 여러분에게 지적해 주지 않았다면. . . 내가 위대하다는 뜻이 아니라 아마도 내가 분명하다는 뜻이에요. 때론 여러분보다는 내가 좀더 분명하지요. 내가 그걸 말할 땐 여러분이 바르게 이해하세요. 내가 말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내가 읽는 것과 똑같은 걸 읽어도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해할지도 모르지만 깨닫지는 못합니다. 그러면 그걸 이용할 수 없어요. 알겠어요? 내가 똑같은 것을 반복해서 말해도 여러분이 그걸 충분히 이해하고 소화해야만 여러분 자신의 것이 되는 겁니다. 보세요. 여러분은 건강하니까, 내가 하는 것처럼 할 수 있어요. 여러분은 내가 더이상 필요없어요. 그런데 내가 왜 항상 반복해야 되나요? 그건 여러분이 아직도 여러분의 습성에 귀 기울이고 올바른 지혜를 활용하는 걸 잊었기 때문입니다. 바로 그겁니다. 여러분은 지혜가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하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나요? 맞지요? 내가 여러분에게 전해 준 지혜는 내 것과 똑같은 겁니다. 전혀 다르지 않아요. 그런데 왜 여러분은 내가 하는 것처럼 하지 않나요? 그건 내가 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지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그걸 모두 사용할만큼 튼튼하지 않으니까, 그걸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겁니다.

마치 아직 어려서 아버지에게 물려받은 유산을 어떻게 쓰는지 모르는 어린아이와 같아요. 아버지가 장남에게 준 것만큼 그에게 주었지만, 그는 돈을 쳐다 보고는 갖고 놀다가 내팽겨치고는 딴 애들과 놉니다. 다이아몬드를 봐도 무슨 장난감처럼 생각합니다. 알겠어요? 그리고 아버지의 멋있는 가구들을 가지고 나와 장난감으로 만들어 놓습니다. 그런거지요. 무슨말인지 알지요? 그러니 여러분은 지혜를 최대한 사용할 때만이 지혜를 가진 겁니다. 만약 사용하지 못한다면 바깥 사람들과 똑같습니다. 그들은 지혜가 있지만 없는 거지요. 봐요, 그들은 지혜를 사용하지 않아요. 그렇지요? 됐어요. 이제 여러분들 내려가봐요. 백악관에 개인적으로 접촉한 사람이 있나요? 없나요? 됐어요. 그러리라고 기대하지 않아요. 예? (누군가가 의원들에게 편지를 썼다고 말했다) 예, 좋아요. 잘했군요. 편지쓰는 것은 다르지요. 여러분이 편지를 쓸 수는 있지만 때론 개인적인 관계가 더 강합니다. 그렇지요? 여러분도 쓸 수 있어요. 나도 많은 대통령에게 편지를 썼지만 아무도 답장하지 않았어요. 글쎄요. 몇몇은 답장했지만, 그렇게 결과가 좋은 건 아니지요. 행동을 취할 때 말입니다. 그들은 여러분에게 예의 바르고, 여러분을 좋아하지만 여러분이 그들에게 원하는 일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조치를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홍콩정부의 비인간적인 처우에 대한 우리의 혐오감을 표현하는 편지를 쓰라고 부탁했더니, 홍콩의 내 제자같이 그런 편지를 쓰고 싶어하지 않았습니다. 무슨 말인지 알지요? 내 제자들조차 그러니 내가 어떻게 외부 사람들을 탓하겠어요? 그러나 물론 오후에 그들은 바뀌었어요. 상황을 알고는 마음을 바꿨어요. 그러나 내가 그들에게 말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내 제자들이라 빨리 이해합니다. 그들이 실수를 했다 해도 빨리 이해하지요. 그건 좋습니다. 그게 여러분들의 가장 좋은 점입니다. 실수를 하지만 적어도 바른 말을 해주면, 바로 알고 고치지요.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잘못했다고 말해줘도 알지도 못하고 상관도 않고 바꾸지도 않습니다. 그게 여러분과 제자 아닌 사람들과의 유일한 차이지요. 별다른 게 없어요. 됐어요? (스승님 웃음)

여러분도 똑같은 실수는 하지만 적어도 나같은 스승, 선생, 친구가 있으니까 여러분에게 말해주지요. 그러면 여러분은 재빨리 깨닫습니다. 그러나 바깥 사람들은 그들에게 어떻게 하라고 말해주는 친구도 없고 선생도 없고 스승도 없어요. 그래서 그들은 실수를 합니다. 때로는 그들의 지혜가 열리지 않아서, 말해줘도 그들은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듣지도 않고 실수를 했다고 생각하지도 않지요. 마치 오늘 우리가 공원에 있을 때처럼. 술취한 사람이 소란을 피우는 걸 봤지요? 그래서 우리 제자들이 지혜니 오계니 술먹지 말라는 등 그런 이야기를 하려고 했지요. 여러분은 그게 소용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모든 사람이 소용이 없다고 대답했다) 예, 그는 아무것도 듣지 않고 계속 소리만 질러댔어요. 무슨 말인지 알지요? 예? 그러니 여러분이 술을 안먹는 건 좋은 일이에요. 이제 알겠지요? 여러분이 오늘 그걸 봤으니, 그는 여러분들에게 교훈을 주려고 왔어요. 칭하이 스승이 여러분에게 술을 먹지 말라고 하는 게 옳다는 걸 말입니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