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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할 땐 메모지를 두세요

칭하이 무상사 / 미국 워싱턴 국제선사 1997. 12. 24. (원문 영어)

때로는 나 역시 명상 중에 문젯거리가 생각납니다. 때로 급박한 문제가 있을 땐 지워버리기가 어렵지요. 그래서 나는 명상 전에 내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적습니다. 여러분도 호주머니나 곁에 작은 노트를 연필과 함께 준비하이 더욱 현실적입니다. 명상에 집중할 수도 있고요. 일단 적어놓았기 때문에 마음이 한결 가벼워집니다. '됐어, 이제 문제가 돌봐질 거야.' 이것만으로도 이미 긴장감과 압박감이 줄어듭니다. 여러분의 마음에다 대고 이완하라고 말하는 것이지요.

만약 답을 안다면 그것도 적으세요.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훨씬 좋습니다. 하지만 때로 명상 중에 그 문제에 대한 보다 좋은 방안이 생각나기도 하고 어떻게 해야 할 지 더욱 분명하게 알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 바로 적으세요. 스승이 여러분에게 해답을 주는 것일지도 모르니까요. 그러니 잊기 전에 적어두세요. 그리고 일단 적어두면 마음이 놓입니다. 그러면 명상을 계속 할 수 있지요. 나중에 명상이 끝난 후에 그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주저하지 마십시오.

내가 말했듯이 명상수행은 스승이 되기 위한 것만은 아닙니다. 여러 측면에서 이로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명상은 마음을 평온하게 해 주고 또 머리를 맑게 해서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또한 육체를 정화시켜 여러분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러니 명상은 스승이 된다거나 신과 하나되기 위한 것만은 아닙니다. 풍부한 부산물들이 있습니다. 기적이 일어나고, 건강이 회복되기도 합니다. 병이 사라지고 문제가 해결되지요. 그러니 더 많이 명상하는 게 좋습니다. 명상하는 동안 어떤 생각이 선명하게 떠오르면 적어두세요. 이렇게 하면 여러분은 문제도 해결하고 명상도 계속 할 수 있습니다.

칭하이 무상사 / 1998. 6. 7.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원문 영어)

명상을 할 때 옆에 메모지를 준비하세요. 어떤 생각이 또렷이 떠오르면, 바로 요점을 적어두세요. 나중에 기억할 수 있게 한두 단어를 말예요. 명상하는 동안 여러분은 다른 의식 수준에 있게 되는데, 다시 물질적인 의식 수준으로 돌아왔을 땐 그것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두뇌가 제한적이기 때문이지요. 두뇌는 컴퓨터와 같아요. 우주의 모든 정보를 담을 수는 없지요. 그래서 정보를 놓치는 경우가 있어요. 컴퓨터인 두뇌는 완전하지 못해요.

뉴스잡지 102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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