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결같이 사랑하라 > 가정을 천국으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정을 천국으로

부부 한결같이 사랑하라

본문


ghd.jpg

내가 사람들을 가장 필요로 할 때, 바로 그때 그들은 나를 떠납니다. 늘 그렇습니다. 그러니 제발 여러분들은 그러지 않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늘 상대방이나 동료의 상황과 기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어쩌면 그 사람이 지금 어려움에 처해 있어 기분이 안 좋아 보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 어쩌면 그녀에게 할 일이 너무 많거나 골치 아픈 일이 많아서 평소처럼 그리 사랑스럽게 보일 수가 없는지도 모릅니다. 그럴 때 우리는 자신의 가장 고귀한 품성을 보여줘야 합니다.

ghd2.jpg여러분이 그 사람에게 잘 대해 주면 그 사람이 여러분을 더욱 사랑할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그 사람이 그럴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 때문에 우리가 선량하고 숭고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선량하고 고귀하게 되는 것은 우리 자신을 위한 것입니다. 우리 자신이 그런 사람이 되기를 택했고, 우리가 늘 그렇게 하고자 하며, 우리가 그렇게 하는 걸 좋게 느끼기 때문입니다. "좋아, 지금 그가 나를 더 필요로 하는구나. 내가 동정심을 더 보여주면 우리의 사랑이 더 강해질 거야." 이런 것이 아닙니다. 그런 것은 생각조차 해서도 안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시험을 통과하지 못합니다. 사람들이 가장 큰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우리는 그들을 떠나 버리거나, 냉담하고 무관심하게 대합니다. "어, 그래 나를 이렇게 대하다니, 좋아. (스승님 익살스러운 표정 지음) (웃음) 머지않아 나를 필요로 할 때가 있을 거야."물론 그들은 그렇게 할 겁니다. 그들의 기분이 나아졌을 때, 모든 것이 개선되었을 때, 그들은 다가올 것입니다. 하지만 그때는 너무 늦습니다. 그렇다면 그것은 더 이상 사랑이
아닙니다. 단지 서로에 대한 필요성일 뿐이지요. 그것은 다른 것입니다. 여러분이 서로에게 익숙해져 있고, 때때로 습관, 편리함, 경제적 안정을 이유로 서로를 필요로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진정한 사랑이 아닙니다.

진정한 사랑은 언제나 승리한다heart-c.jpg

진정한 사랑이란 '기쁠 때나 슬플 때나' 항상 함께하는 것입니다. 상황이 안 좋을 때나 문제가 생겼을 때 우리는 이른바 영어에서 말하는 '험한 세상'에 다리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들 대부분은 그 시험을 통과하지 못합니다. 우리의 상대방이 아니라 우리 자신에 대한 시험에서 말입니다. 그 상대방은 여러분이 좋든 나쁘든 여러분을 떠날 수도 있고, 함께 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여러분이 자기 자신에 대해 실패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자신을 떠나는 것이지요. 실제로는 내면의 진정 고귀한 존재인 여러분 자신을 떠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가족들 혹은 우리가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는 모든 사람들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대하는지 검토해 봐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가장 결정적인 상황에서 그냥 외면해 버립니다. 그것은 좋지 않습니다.

물론 배우자가 평소처럼 사랑스럽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화가 나고 좌절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지금 평소와 다른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그 사람은 정신적으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정신적 고통은 육체적 고통만큼이나 아니 그보다 더 심할 수도 있습니다. 육체적 고통은 약을 먹거나 주사를 맞으면 최소한 일시적으로라도 그 고통을 멈출 수 있습니다.
즉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더구나 육체적으로 고통을 받는 경우에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을 동정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정신적 고뇌에 시달리고 있을 때 우리는 그 고통 위에다 또 다른 고통을 얹어 줍니다. 그리고 그들을 외면한 채 냉담하고 무관심해집니다. 이것은 더 잔인하고 더 나쁜 것입니다. 그 사람은 홀로 고통의 바다에서 헤엄치고 있을 것입니다. 특히나 그들이 우리를 가장 친한 사람으로 믿고 있고, 필요시에 의지할 수 있는 사람으로 여기고 있는데, 그때 우리는 외면해 버리고 속물이 되어 버립니다. 그들이 우리에게 잘 대해 주지 않았다는 이유로 복수를 하고 싶은 거지요. 지금은 때가 아닙니다. 나중에 복수할 수도 있습니다. 그가 더 좋은 상황에 있을 때, 그때 그를 때려 주세요. (스승님과 모두 웃음)

사실 그때 그 순간에는 평소의 그 사람 같지가 않습니다. 아마 큰 궁지에 몰려서 자신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했는지도 모릅니다. 자신에 대한 통제력을 잃었다기보다는 뭐랄까, 예를 들어 여러분이 다급할 때는 말투가 달라집니다. 그렇죠? "그 옷 줘! 빨리! 빨리! 빨리!" 이런 식으로요. 하지만 보통 때는 이렇게 말하지요. "여보, 그 옷 좀 주시겠어요." (웃음) 그렇지 않아요? (청중 : 예) 또 여러분이 아플 때, 예를 들어 복통, 치통 혹은 어떤 통증이든 있으면 소리가
높아집니다. 그리고 여러분에게 누가 말을 걸어도 평소 때처럼 대꾸할 수가 없습니다.
아프니까요.

이와 마찬가지로 정신적 혹은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을 때는 자연히 말투가 좀 짜증스럽거나 날카로워질 수 있습니다. 그건 이해가 갑니다. 따라서 우리가 사랑하는 동반자 혹은 가족들에 대해 이런 최소한의 아주 기본적인 개념조차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땐 끝난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정말로 심각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배우자가 우리에게 아무것도 해주지 않을 거라는 말이 아닙니다. 그가 후에 우리에게 무엇을 해주든 안 해주든 그것은 문제가 안 됩니다. 문제는 우리 자신입니다. 문제는 우리가 자신의 등급을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우리가
마땅히 되어야 하고 되기로 한 진정한 우리 자신보다 더 낮아지는 것이 문제인 것입니다.
그러니 자기 자신을 저하시키지 마십시오.

무조건적인 헌신은 진실로 우리 자신을 위한 것이다 heart-c.jpg

ghd3.jpg사랑과 무조건적 헌신이란 다른 사람에게 이로운 것이 아니라 여러분 자신에게 좋은 것입니다. 그건 여러분 자신을 훈련시키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이 신이란 것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신을 깨닫고자 합니다. 그런데 신을 깨닫는 유일한 방법은 여러분이 그것을 실천함으로써 자신이 그것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여러분은 신처럼 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여러분이 여기에 온 이유입니다. 여러분이 진정 신이란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천상에만 항상 앉아 있다면 여러분 자신이 신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는 신이야, 나는 신이야, 나는 신이야." 그것으로는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여기에 온 것입니다. 이런 신의 힘과 여러분 내면에 충만해 있는 이 사랑을 실천하고자 온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을 실천해야만 합니다. 다른 사람을 위해서가 아닙니다. 여러분 스스로 자신의 참모습을 깨닫기 위해서, 여러분 내면의 위대한 존재를 깨닫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니 집으로 돌아갈 때 이 사랑도 함께 가져가세요. 선행사에 대한 어떤 불만도 가져가지 마세요. 텐트가 너무 작고, 날씨가 너무 춥고, 옆 텐트의 동수가 너무 크게 코를 골았다는 등등. (웃음, 박수) 어찌 되었건 이제 선행사는 끝났습니다. 여러분은 이 사랑을 가지고 돌아가십시오.

우리 모두 이 인생이 힘들다는 것을 압니다. 나도 알아요. 나는 매일 시험을 겪습니다. 여러분이 식구 너댓 명 때문에 시험을 겪고 시련을 당한다면 나를 기억하세요. 내 식구는 그보다 수천 배나 됩니다. 나는 매일 시험을 겪습니다. 하지만 나는 아직도 여기에 있습니다. 내가 힘들어 보일 수도 있겠지만 난 괜찮습니다. 나는 내일이 되어도 계속 해나가야만 한다는 걸 알기 때문입니다. 우리 수행자는 그냥 목숨을 버리고 떠날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그렇게 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장담하건대 우리는 그렇게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 그렇죠? 여기에 몇 년 더 살면서 좋은 일을 몇 가지 더 하는 것과 지금 즉시 가서 영생을 누리는 게 무슨 차이가 있습니까? 우리는 이미 영생을 가지고 있는데 말입니다. 그것은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박수) 서두를 필요가 없습니다.

나는 이 자리에서 여러분에게 다시 한 번 단호하게 보증합니다. 여러분 중에서 가장 형편없는 제자라도 올라갈 것입니다. (박수) 그러니 이제 유일한 문제는 지금 여기입니다.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무엇이건 사랑과 헌신으로써 완성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가 가는 날 "아, 더 잘했어야 하는 건데"라고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안 그러면 여러분은 후회하고 다시 돌아올 것입니다. 나는 여러분과 함께 다시 돌아오지 않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안 그래요. (스승님 웃음) 나는 돌아오고 싶지 않아요. (스승님 웃음)

우리는 이 인생에서 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입니다. 그러니 그냥 그것을 받아들이고 최선을 다하십시오. 항상 최선을 다하세요. 그리고 다른 사람이 어려움에 부닥쳐 여러분에게 좀 이상하게 말한다고 해도 신경 쓰지 마세요. 둘 사이에 여러분의 에고를 개입시켜서 여러분이 기르고 성장시키고자 하는 사랑을 파괴시키지 마세요. 우리는 사랑을 만들어야지 전쟁을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집에서, 수퍼에서, 거리에서, 어디서든지 친구와 이웃들과 항상 평화를 만드는 길을 찾으려고 노력하십시오. 상황을 악화시키는 게 아니라 개선시키는
길을 찾도록 말입니다.

평화를 만드는 길을 찾아라heart-c.jpg

이미 상대방이 화를 많이 내고 불안한 상태일 때 여러분이 외면하고 냉정하게 대하고 며칠 동안 말도 안 한다면, 그게 둘의 상황을 개선시킵니까? 그게 여러분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좋은 겁니까? (청중 : 아니오) 아니지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그건 사랑을 보여주는 길이 아닙니다. 그렇죠? (청중 : 예) 그러니 평화를 만드는 길을 찾으려고 항상 노력하십시오.
여러분 혹은 여러분의 개나 고양이가 한 일에 대해 이웃이 지금 여러분에게 소리를 쳐대고 오해하고 혹은 불평을 호소하고 있는데, 여러분도 그에게 맞받아 소리치고 그를 미워하고
그가 비합리적인 친구라고 생각하는 게 상황 개선에 도움이 됩니까? (청중 : 아니오) 아닙니다. 도움이 안 되지요. 그러니 다른 친구의 관점과 상황과 느낌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십시오. 우리에게만 감정이 있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그 순간에 우리는 다른 방식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다른 의견을 가질 수 있겠지요. 우리는 우리의 감정이 있고 그는 그 자신의 감정이 있습니다. 서로 자신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가능하다면 타협할 길을 찾도록 노력해야만 합니다. 끝내 타협할 수 없다면, 그래도 최소한 우리는 최선을 다했으며 우리가 고귀하다는 것을 압니다. 우리는 자신이 선량하고 사랑이 넘친다는 것을 압니다.
그것이 중요합니다.

ghd5.jpg그것이 바로 여러분이 관음법문을 수행하고자 하는 이유이며 여러분이 내면의 신을 깨닫고자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신을 깨닫고자 한다면, 할 일은 단 한 가지, 신이 되는 것입니다. 항상 여러분 생각에 신이 할 듯한 일을 하세요. 여러분 생각에 바로 그 순간에 신이 할 듯한 말을 하세요. 그렇다고 여러분이 화를 낼 수 없다거나 여러분의 느낌 혹은 감정적 불화를 드러낼 수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런 게 아닙니다. 그것이 참된 느낌이라면 드러내 보이세요. 그런 때는 다른 사람에게 여러분이 어떻게 느끼는지 말해 주세요. 여러분은 뭔가 잘못되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건 여러분이 느끼는 방식이지요. 그것이 그 순간에 참된 느낌이라면 그것을 드러내세요.
매순간 자기 자신에게 진실하십시오. (박수)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