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노인은 집안의 보배
본문
오늘날에는 노인들이 모두 양로원으로 보내집니다. 대지혜의 원천을 활용하지 않고 밖으로 내쫓다니 정말 안됐습니다! 우리는 존경할 만한 노인들을 양로원으로 내몰아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그들을 소중히 여기고 그들에게서 지혜와 경험을 배워야 합니다. 그들은 이 사회에서 가장 유용한 사람들입니다. 만일 우리가 자녀를 양육할 때 노인들의 도움을 받는다면 좀더 빨리 현명해질 수 있을 겁니다.
여러분의 아이들과 손자, 손녀들은 할아버지, 할머니를 가장 좋아합니다. 어린이와 노인들은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어린이들은 순진무구한 반면, 노인들은 많은 것들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말을 하거나 성가시게 잔소리를 하거나 아이들을 너무 통제하지는 않습니다.
노인들은 필요한 상황에서만 아이들에게 제한을 가합니다. 그렇지 않을 때는 아이들 스스로 성장하도록 내버려두죠. 노인들은 젊은 부모들 같지 않습니다. 그들은 잔소리가 심하고 아무것도 아닌 일에 곧잘 언성을 높입니다. 그래서 나는, 부모들은 아이를 낳자마자 할머니, 할아버지 손에 맡기고 본인들은 밖에 나가 일을 해서 가족을 부양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각자에게는 주어진 일이 있습니다. 젊은 부모들은 여전히 배워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들은 아이들에게 가르칠 만한 게 별로 없습니다. 옛날 사람들은 자신의 부모나 연장자들을 당연히 존경했습니다. 그래서 노인들이 오래 살았지요. 오늘날은 상황이 좀 다르지만, 그래도 상관없습니다. 여러분은 나중에 이 점에 대해 좀더 배우게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