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으로 자신을 일관되게 통제하는 법
본문
우리가 더욱더 명상하고 내면으로 들어가면 모든 의문이 저절로 해소될 것입니다. 내면으로 들어가서 집중하고 자신한테 초점을 맞출 때 모든 것이 쉬워집니다. 그리고 모든 것이 분명해집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들이 신속해지고 순조로워지고 보다 자연스러워집니다.
그것이 우리가 자신을 가르치는 방법이고 내면의 스승이 우리를 가르치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안으로 안정되어 있다면 바깥의 모든 일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많은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나는 외부의 사물에 전혀 집착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집중이 됩니다. 어떤 아름다운 현상에도 유혹되지 않지요. 여러분은 내가 멋있는 옷을 입는 것을 보지만 나는 내가 입은 옷을 전혀 의식하지 않습니다. 거친 무명 자루를 뒤집어썼다 해도 여전히 같은 걸 느낄 겁니다.
다른 누가 아름다운 옷을 입었다 해도 내 주의를 완전히 끌진 못합니다. 아마 그 사람이 좋은 옷을 입었다는 것은 알겠지요. 하지만 그뿐입니다. 그저 그런 것들 중의 하나지요. 그것을 인지하겠지만, 그것으로 그만입니다. 거기에 묶이진 않습니다. 그래서 나는 항상 집중할 수 있고 내 능력과 힘을 최대한으로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일하고 사람들과 여러분을 도울 수 있습니다. 그런 겁니다. 매우 자연스럽지요.
내면에 모든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외부로 눈을 돌리자마자 우리는 어딘가에서 붙들립니다. 우리의 주의는 완전히, 혹은 대부분 어딘가에 쏠려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끝장입니다. 균형을 잃는 것이지요. 그렇습니다. 그것이 유일한 비밀입니다.
명상은 우리가 종종 그리고 일관되게 자신을 통제하는 기술을 습득하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내재적, 외재적 힘을 통제하고 그것을 잘 활용하여 자신의 스승이 되도록 말이지요. 자신의 스승이 되는 것이지 사람들의 스승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