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님은 우리에게 아주 많은 것을 주신다 > 수행의 길목에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수행의 길목에서

스승님은 우리에게 아주 많은 것을 주신다

본문


우리 모두 스승님의 제자가 된 것은 행운이다. 예전에 나에게는 다른 스승들이 있었고 다른 스승들이 어떻게 제자들을 보살피고 가르치는지를 보아 왔다. 우리가 감사해야 할 게 너무 많다.

‘소위’ 많은 스승들은 돈을 요구한다. 때때로 그들은 그들의 가르침을 듣고 그들에게 입문하기 전에 아주 많은 돈을 요구한다. 만약 그들이 직접적으로 요구하지 않는다면 돈을 기부하라고 압력을 가한다. 내가 아는 하나의 실례로, 어떤 스승은 가르침을 주기 전에 한 여인에게 유정(油井)을 내라고 했다.

인도에서 내가 만난 첫 번째 스승은 돈을 바라거나 요구하지 않는다. 이런 저런 이유로 나는 그를 나의 영적 스승으로 믿고 그의 제자가 되었다. 칭하이 스승님은 그가 완전히 해탈한 스승이라고 말해 주셨다. 그 스승의 가르침의 본질인 명상, 5불, 채식 그리고 수행일기는 관음법문과 같았다. 그러나 그가 어떻게 가르치고, 그의 가르침이 얼마나 그의 제자들에게 유용한가에 차이점이 있음을 알았다.

이 스승은 5~6년 만에 한 번씩 여행하고, 오직 한 국가만을 방문했다. 여행하지 않는 해에는 1년에 여섯 번 각각 약 30명의 제자들만이 인도를 방문하여 스승을 만나 보게 했다. 수십만의 우리 제자들은 그 스승을 보기 위해 수년 동안을 기다려야 했다. 인도에 있을 때조차 우리의 시간은 제한되어 있었다. 내가 그 스승을 인도에서 보았을 때, 우리에겐 오직 질문하는 데 1분, 3분 또는 5분 동안의 기회만 주어졌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은 이러한 시간에 감사했다. 나는 결코 불평하는 사람을 들어본 적이 없다. 나는 오직 그들이 이 스승에게 기꺼이 시간을 내어준 데 대해 칭송한 것을 들었을 뿐이다.

칭하이 스승님은 우리에게 아주 많은 기회를 주셔서 우리가 질문하고, 또 1년에도 자주 볼 수 있게 하신다. 또한 스승님은 여러 국가를 종종 방문하시고 많은 언어로 강연하신다. 우리는 항상 새롭고 최고 좋은 비디오와 카세트테이프를 가진다. 매달 우리는 아주 잘 단장이 된 천연색 잡지(여러 언어로 번역됨)도 받아 본다. 십여 종의 언어로 새 책을 볼 수 있으며, 정교한 스승님의 사진, 스승님의 양질의 복제된 그림, 그리고 더 많은 것들을 우리는 가질 수 있다. 거기에다 스승님은 우리를 위해 옷을 단장하여 입으신다. 스승님의 외모 또한 우리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그리고 우리가 스승님을 찬탄할 때 우리에게 사랑과 지혜와 유머를 함께 주신다. 스승님은 우리에게 최고의 것을 주신다. 칭하이 스승님은 내가 아는 다른 어떤 스승보다도 우리에게 더 많은 것을 베풀어 주신다. 더 자주 더 많이. 스승님이 우리에게 베풀어 주시는 보살핌과 만남은 열에서 열두 명의 다른 스승이 함께 주는 양과 같은 것이다.

나의 전 스승은 오직 그의 본토 언어로만 말했다. 그의 가르침은 항상 보수적이었다. 그는 좀처럼 웃지 않았고, 그가 우리에게 웃음을 자아내게 했는지를 기억할 수 없다. 모든 사람들은 아주 엄숙했다. 우리는 다른 큰스승들이 얼마나 청정히 수행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듣곤 했다. 그러나 그들은 아직도 많은 고통을 참아내야 하며 매일 10시간, 15시간 이상 명상을 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가 얼마나 불결하고 비천한지에 대해 스승에게 노래하여 바치곤 했다. 나는 이것을 이해하게 되었다. 그러나 나는 항상 갈등을 겪었다. 영적으로 나는 엄숙해야 하며, 수행은 항상 그래야 되는 것으로 생각했고, 나 자신은 무가치하다고 여겼다. 그리고 동시에 나의 다른 부분은 행복해지길 원하고, 삶을 즐기고, 나 자신이 확신을 갖기를 원했다.

칭하이 스승님은 아주 다르시다. 스승님은 우리와 함께 우스개 이야기를 나누며 함께 웃으신다. 스승님은 우리를 격려하여 우리가 우리를 사랑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하신다. 스승님은 스스로 인간의, 세상사의, 그리고 결혼의 즐거움과 슬픔을 경험하셨다. 그리고 스승님은 우리를 이해하신다. 스승님은 우리에게 말해 주실 수 있고, 우리가 더 쉽게 이해하고 진리를 받아들이기 위해서 이러한 인간의 수준으로 우리에게 다가오신다. 스승님은 우리가 인간으로서 즐기면서도 최고의 영적인 길을 수행하도록 방법을 창안하셨다. 한편 동시에 스승님은 계속해서 우리의 지혜를 증가시켜 주시고, 우리를 한계 짓는 개념들과 욕망들로부터 벗어나도록 도와주신다.

스승님의 사랑은 특별한 방법으로 나를 감동시키고, 우리 모두를 감동시킨다. 스승님과 함께한 짧은 시간 동안에, 스승님은 여러 방법으로 나를 도와주셨다. 내가 진보할 수 없었을 때도 그렇게 도와주셨다. 나의 가슴은 노래하고 나는 오직 스승님만을 찬양한다. 나는 내 평생 가장 행복하다. 스승님은 가장 위대한 선생님이시다. 내가 만난 분 중에서 가장 부드럽고, 가장 자비롭고, 가장 관대하고, 용서하시는 분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스승님은 스스로 하느님이라는 것을 알고 계신다.


- 뉴스잡지 26호에서-


추천102
Copyright © www.godsdirectcontact.or.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