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힘을 계발하라 > 수행의 길목에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수행의 길목에서

긍정적인 힘을 계발하라

본문


관음법문을 수행하는 모든 사람들은 똑같은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있다. 즉, 자아를 실현하고, 이 속세에서 우리를 묶어 두는 집착들로부터 벗어나는 것이다. 그렇게 함에 있어서, 우리는 우리의 행동을 면밀히 관찰하고 항상 우리의 실수를 바로잡으려고 노력한다. 우리는 종종 우리 주위의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 오해와 실수들을 바로잡으려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이 이 길을 따라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우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 자신이 택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택한 태도는 종종 매우 비평적이거나 부정적이다. 그리고 심지어 우리가 진정으로 겸손해지려 하고, 에고를 죽이려 하고, 우리 자신의 부정적인 면에 더 많이 초점을 둔다 할지라도, 다른 사람들은 우리를 더욱 파멸시킬 수 있다. 우리가 우리 자신을 용기와 인내로 정직하게 대할 수 있고, 미래의 긍정적인 행동을 향해 자신의 자세를 변화시키는 기회를 사용할 수 있을 때 겸손은 진정으로 가능하다.

나는 종종 매우 인내력이 부족하며, 명상과 나의 삶에 더 많은 진보가 요구된다. 때때로 나는 바뀌어야 할 일들이 아주 많아 실망하게 되고, 내가 일세에 해탈하기 위해 해야 할 모든 것을 결코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느낀다. 3년 전에 내가 미아오리에 있었을 때, 나는 스승님과 함께할 시간이 있어 나의 좌절감에 대해 스승님과 상의할 기회를 가졌다. 나는 스승님의 제자 중 가장 게으르며, 내가 스승님의 사랑과 보살핌을 받을 만큼 결코 열심히 일하지도 않는다고 스승님께 말씀드렸다. 스승님은 나에게 견고한 충고의 말씀을 해주셨다. “너는 너무 완벽주의자다. 자신에 대해 너무 엄격하다. 만약 너 자신에게 인내할 수 없다면,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충분히 인내할 수 있겠는가?”라고.

나는 이 충고의 말씀을 동수들에게 들려주고 싶다. 스승님은 우리에게 한 가지만을 원한다. 행복하라. 스승님은 오직 당신의 사랑스러운 제자들인 우리가 근심과 번뇌로부터 자유스러울 수 있게 하기 위해, 그리고 우리가 행복하고 자유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스승님의 육체가 견딜 수 있는 것보다도 더 많이 일하고, 희생하신다. 스승님은 우리가 계율을 잘 지키고,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많이 명상하고, 우리의 삶에서 우리를 위해 스승님의 힘이 쓰이도록 하는 것을 제외하고 우리가 해야 할 것이라고는 하나도 없다고 반복해서 말씀하신다. 그것은 우리가 언젠가 스승의 힘이 우리 내면에 있고, 스승님은 단지 우리의 진정한 자아를 일깨우기 위한 거울이라는 것을 알고 혼자 걸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이다. 스승님은 가장 위대한 거울이며, 가장 지고한 잠재력의 화신이며, 자기실현을 일깨워 주는 사랑이며 기쁨이다.

우리들 모두의 대답은 내면에 있다. 우리가 단지 귀기울이고 믿는다면, 만약 우리가 자신은 불결하고, 게으르며, 쓸모없는 존재라고 느끼며 우리의 많은 시간을 낭비한다면 어떻게 우리 자신 안에 진정한 하느님(불성)이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겠는가?

우리는 우리 자신에 엄격해야 하고 실수를 발견해야 한다. 그러나 모든 우리의 노력은 긍정적인 방법에 쓰여야 한다. 즉 이것이 우리가 미래에 훌륭한 뭔가를 할 수 있도록 우리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게 하는 선물임을 아는 것이다. 우리 주위의 사람들을 비평하거나 꾸짖을 때도 똑같이 그렇게 해야 한다. 우리의 삶에 다가오는 모든 사람들은 단지 우리의 밝고 어두운 면들의 거울이므로, 우리 안에 변화되어야 할 뭔가를 깨닫기 위해 우리에게 주어지는 이러한 모든 것을 깨닫는 기회로 이용할 수 있다.

우리가 스승님 안에서 가장 사랑하는 것 중의 하나는 스승님의 유머 감각이다. 스승님은 멋진 방법을 사용하여 우리들 행동 중에서 가장 좋지 못한 부분을 골라, 웃음을 자아내게 하며 사랑스런 방법으로 그런 부족하고 잘못된 점을 지적해 주신다. 우리는 이러한 것들은 바로잡아져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나무람 같은 부정적인 힘을 항상 참아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스승님이 우리를 꾸짖도록 할 때 우리는 스승님의 일을 방해해서, 스승님이 우리의 사소하고 유치한 행동들을 바로잡아 주는 데 어려움을 야기한다. 스승님의 제자로서 우리 모두는 우리의 삶에서 스승님이 부여한 존재들을 귀히 여겨야 하며, 스승님이 엄격하게 하시기 전에 우리 자신을 바로잡아야 한다. 만약 우리가 웃으면서 메시지를 들으려 한다면, 더 이상 스승님이 엄격한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가벼운 마음으로 유머를 사용하여 우리들 자신의 실수를 바로잡고, 미래에 우리들이 더 쉽게 정직해질 수 있도록 한다. 결국 우리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또 다른 사람들의 잘못이나 긍정적인 면에도 그들을 진정으로 사랑하게 되고, 더 이상 부정적인 생각에 우리의 귀중한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게 될 것이다.

부정적인 경험이 우리를 엄습할 때, 우리는 그 부정적인 힘에 말려드는 대신에 되돌아 앉아 그 교훈을 관찰할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더 편안해지고 덜 고통스럽게 된다. 우리가 단순하면서도 자유스러운 삶을 영위할 때, 우리에 내재한 하느님의 힘은 더 자주 빛나게 되고 더 빨리 해탈하게끔 도와줄 것이다. 또한 우리가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을 사랑할 때, 우리는 진정으로 스승님께 유용한 존재가 되며 스승님의 짐을 덜어주는 데 도움을 주게 되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무슨 일을 할 때에도 가슴 깊이 스승님을 기억하고, 스승님이 우리에게 보여주신 본보기를 따라 노력해야 한다.

만약 우리 마음속에 스승님의 사랑을 간직한다면, 우리 내면의 사랑은 우리에게 도움을 주며, 우리 자신뿐만 아니라 우리 주위의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을 줄 것이다. 스승이 되기만을 기다려서는 안 될 것이다. 만약 우리가 오늘 수행하기 시작하면 더 쉽게 스승님의 일을 하는 것이고 우리의 삶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다.

- 뉴스잡지 26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