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력은 완전하지 않지만 관음법문은 완벽하다
본문
도교 수행자-기공 스승의 실화
영적 수행을 열심히 해야 한다
중국 대륙에서의 입문식 때의 한 일화이다. 한 예비 입문자가 아직 여섯 살도 안 된 아이를 데리고 입문을 하러 왔는데 그 아이도 입문을 하겠다고 고집을 피웠다. 관음사자는 여섯 살이 될 때까지 몇 달만 더 기다리라고 말했다. 아이는 들으려고 하지 않고 큰소리로 울기 시작했다.
그때 그 아이의 건너편에 앉아 있던 예순 살의 예비 입문자도 흐느끼기 시작했다. 모두들 깜짝 놀라 그에게 왜 그리 비통하게 우는지를 물었다. 그러자 그가 계속 눈물을 뚝뚝 흘리며 대답했다. “아이가 우는 걸 보자 갑자기 우리의 전생이 보였습니다. 우리는 6천 년 전에 공통산(崆峒山)에서 쾅천쯔(廣成子) 스승 밑에서 함께 공부했었는데 이 어린 사제는 게으름을 피우며 수행을 열심히 하지 않았지요. 그는 명상 중에 자주 잠을 잤어요. 그래서 그는 수행을 계속하려고 이생에 다시 왔지요. 이것을 알고 나니 마음이 슬퍼 눈물이 절로 쏟아지는군요.”
이 나이 많은 예비 입문자 류(劉)는 기공계에서 제법 알려진 인물이다. 그는 치료라든가 퇴마 능력, 사람의 운명을 읽고 미래를 보는 능력 등 여러 가지 신통력도 갖추었다. 그가 태어나기도 전에 역경에 조예가 깊었던 친척 한 사람이 그가 영적 길을 따르기 위해서 현자들의 인도를 받을 것이라고 예언했다. 류 사형은 글을 잘 읽을 줄 몰랐지만 [역경]같이 어려운 고서들을 가르쳐 주지 않아도 아주 훌륭히 이해하고 있었다. 그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수행에 관한 문학 작품을 계속 읽었고, 자신을 이끌어 줄 훌륭한 선생을 찾고 있었다.
중국 본토에서 기공이 인기를 얻자 류 수행자도 여러 형태의 기공을 연마했다. 그는 여러 신통력을 갖게 되었지만 여전히 만족하지 못했다. 어느 날 그의 아들이 천년 묵은 무덤 옆에 자라는 기묘한 나무가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거기서 수행함으로써 신기한 결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그는 즉시 그곳으로 갔다. 처음 그곳에 갔을 때 그는 거기서 명상을 했다. 그때 흰빛의 후광을 지니고 노란 두루마기를 입은 승려가 와서 수행법을 가르쳐 주고 제3의 눈을 열어 주었다. 류 사형은 진정한 스승을 찾았다는 생각에 아주 기뻐했다. 하루 종일 그 나무 밑에서 수행을 하는데 남동쪽으로부터 검은 옷을 입은 도인이 뿔 한 개가 달린 괴물을 타고 오며 큰소리로 외치는 소리가 들렸다. “왜 그에게 엉터리 법문을 가르쳤지?” 노란 옷을 입은 중이 재빨리 도망쳤다.
류 사형은 또 한 번 속았다는 것을 알았다. 이 검은 두루마기를 입고 외뿔 짐승을 탄 도인은 6천 년 전에 그를 가르쳤던 쾅천쯔 스승이었다. 그때부터 매일같이 그는 류 사형을 가르치러 왔다.
명상 중에 비전을 보다
어느 날 류 사형은 명상 중에 세 개의 태양을 보았는데 그 중의 2개는 서서히 가라앉더니 결국에 사라져 버렸지만 나머지 하나는 남동쪽에서부터 솟아오르더니 점차로 가까이 다가왔다. 태양 안에서 거울이 나타나고 그 거울 속에 차츰 사람의 형상이 드러났다. 점점 뚜렷해지자 용좌에 어의를 입고 있는 사람의 모습이 보였다. 그 당시에는 그가 누군지 알 수 없었다.
그러던 중에 우연히 류 사형은 스승님의 견본책자와 비디오테이프를 받아 보았다. 그날 밤 그는 어떤 사람이 그의 가슴에 빛의 원을 그리는 꿈을 꾸었다. 그는 아주 이완되고 편안함을 느꼈다. 그후로는 그가 앓고 있던 가슴의 통증이 씻은 듯이 나아 버렸다.
류 사형이 가장 어리둥절했던 때는 동수가 그를 만나러 왔을 때였다. 류 사형은 자기의 신통력이 대단하다고 믿고 있었는데, 그는 누군가가 그를 방문하러 오는 것을 미리 알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 그는 방문객이 누구라도 알아맞힐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예외였다. 그는 이 일을 미리 예측하지 못했다. 더욱이 놀라운 것은 찾아온 동수가 그가 깨달은 스승을 열렬히 찾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것이었다.
우연찮게도 그 동수가 그에게 건네준 뉴스잡지의 표지에는 어의를 입고 계신 스승님의 모습이 담겨 있었다. 그는 즉시 태양 가운데 나타났던 사람이 스승님임을 알아차렸다.
신통력을 연마한 것이 끝없는 장애를 낳다
그때부터 그는 입문을 학수고대하며 법열에 잠겨 있었다. 그는 3일 후에 입문식이 있다고 알려 왔을 때 아주 기뻐했다. 그러나 그 소식을 알려 준 동수가 떠나자마자 끔찍한 일이 생겼다. 가족들이 그의 얼굴을 보았을 때 그의 얼굴은 온통 비틀어져 있었던 것이다. 그의 오른쪽 몸이 마비가 되었고 왼쪽은 무겁고 둔해졌다. 그는 가까스로 왼쪽 손을 쳐들어 스승님의 견본책자를 놓아 둔 명상실을 가리켰다. 그의 가족은 두려움에 떨며 어찌할 바를 몰라 했다. 다행히 그의 아내가 그가 원하는 것을 알고 스승님의 견본책자를 갖다 주었다. 그는 ‘칭하이 무상사’를 암송했다. 스승님의 이름을 외자마자 뒤틀린 눈과 입이 정상으로 돌아왔고 마비를 일으켰던 몸이 다시 풀렸다.
이 모든 것이 신통력을 사용한 결과였다. 류 사형은 한때 어떤 종류의 신통을 배우고 아수라 세계에서 아수라의 몸을 빌려 왔는데, 그로 인해 지금 최상의 해탈법문, 관음법문을 수행하려는 데 장애가 생긴 것이다. 만약 그가 스승님의 길을 따른다면 또다시 윤회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기에 그 아수라는 그가 입문하는 걸 원치 않았다. 그를 가지 못하게 묶어 놓으려고 했다.
류 사형은 바라던 입문을 했지만 그후에도 아수라의 방해는 여전했다. 심지어는 그를 죽이려고까지 했다. 다행히도 스승님이 가르쳐 주신 호신법이 있었다. 그가 오불을 외우자 다시는 괴롭히지 않겠다는 약속을 남기고 마침내 아수라는 사라졌다. 깨달은 스승의 보호 없이는 온 힘을 다해 싸워도 아수라의 성가심을 피할 수는 없다. 류 사형은 스승님을 따라 수행하게 된 커다란 행운에 매우 감사했다.
입문 후 명상하던 중에 한번은 스승님과의 전생 인연을 보았다. 전생에서 스승님은 세 번이나 그를 해탈시키려 했으나 신통력을 좋아했던 그는 매번 스승님의 발자취를 따르지 않았다. 만약에 이번 기회를 다시 놓친다면 수천 년을 더 기다려야 할 것이다. 이제 그는 끝없는 윤회에 지쳤고, 신통력이 최고가 아니라는 것을 절감했다. 그것들은 모두 환상일 뿐이며 관음법문이야말로 진정으로 위대하며 완전무결한 방법인 것이다.
깨달은 스승의 힘은 상상할 수조차 없다
또 다른 사건을 통해 류 사형은 스승님의 경이로운 힘을 알게 되었다. 그의 아내는 집안일만 하며 늘 집에만 틀어박혀 있었고, 대부분의 시골 아낙네처럼 자신을 잘 드러내지도 않았다. 그녀는 서로 다른 음식도 잘 구분하지 못했으며, 얼마짜리 돈인지도 분간하지 못했다. 그러니 자연히 돈을 쓸 줄도 몰랐다. 그녀는 일년 내내 고작 몇 마디 말을 할 뿐이었다. 방문객이 오면 그녀는 집안에 숨어 있었다. 류 사형은 그녀의 등급이 매우 낮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뜻밖에도 입문 후에 그녀는 좀더 개방적으로 되었고, 언어 능력도 크게 향상되었다.
어느 날 류 사형은 지혜의 눈에 의식을 집중하고 눈을 감은 채 스승님의 카세트테이프를 틀었다. 그는 테이프를 3, 4분 동안만 듣다가는 다른 걸로 바꾸는 것을 반복했다. 그런데 그가 세 번째 테이프를 틀었을 때 그의 아내가 옆방에서 달려 나와 화가 난 목소리로 “뭐하는 거예요? 왜 계속 테이프를 바꾸는 거지요?”라고 했다.
그녀는 옆방에서 명상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류 사형이 테이프를 틀 때마다 그녀는 어떤 영상을 보았는데, 어떤 때는 스승님이 노란 장삼을 입은 수많은 승려들에 둘러싸여서 아주 아름다운 곳에서 설법하고 계시는 것을 보았고, 또 다른 때는 온몸 가득 빛을 내는 흰옷의 사람들이 스승님의 강연을 경외심을 가지고 듣고 있었다. 매번 그녀가 천국의 경지에 몰입해 있는데 ‘찰칵’ 하는 소리가 들리고 테이프가 바뀌면서 그녀의 영상이 중단되었다. 이런 일이 세 번째 일어났을 때 그녀는 더 이상 참을 수 없어서 뛰어나와 그를 나무랐던 것이다.
류 사형은 그녀의 말을 듣고 충격을 받았다. 그의 아내는 입문한 지 채 몇 달이 되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여러 해 동안 수행한 자신과 비슷한 능력을 가질 수 있었을까? 그는 감격에 겨워하며 스승님의 위대한 힘 아래 무릎을 꿇지 않을 수 없었다. 그날 밤 그는 더 높은 경지로 들어올려졌다. 그는 누군지 정확히 알 수는 없었으나 이렇게 말하는 것을 똑똑히 들을 수 있었다. “네가 보고 있는 것이 아직 최고의 진리는 아니다.”
영적 수행의 개념이 정확해야 한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류 사형은 두 가지를 깨달았다. 하나는 스승님이 강연을 하실 때에는 지상의 인간들만을 대상으로 하시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다른 차원의 우주에 있는 중생들이 함께 듣고 있는 것이다. 또 하나는 “어떤 경지를 본다는 것은 아직 절반에 불과합니다. 진정 높은 차원은 모양도 형태도 없습니다.”라고 하신 스승님의 말씀은 분명 사실이라는 것이다.
이제 그는 스승님이 내적 체험을 갈망하거나 이에 집착하지 말도록 가르치셨음을 이해했다. 그렇지 않았다면 그는 그러한 장애에 걸려 진보하지 못하고 같은 수준에 머물러 있었을 것이다. 그는 스승님의 시기적절한 주의에 감사했다. 그리고 앞으로는 더 이상 체험에 집착하지 않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