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단체명상에 가야 하는가? > 가르침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르침

지혜의 메시지 왜 단체명상에 가야 하는가?

본문

group_medi.jpg

여러분들 절에 가서 호법신장을 보면 아주 무섭지요? 우! 그들 얼굴이 얼마나 무섭게 생겼는지! 그것은 그들이 호법신장이 되기 전에 마귀였기 때문입니다. 불교 경전을 보면 마왕이나 마귀들이 어떻게 석가모니불한테 귀의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호법신장이 되기로 맹세하고 난 후에야 속죄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의 등급이 높아졌으며 점차적으로 수행을 해서 보살이 된 겁니다. 왜냐하면 마귀의 등급에서 직접 불보살의 등급으로 뛰어오르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격차가 너무 큰 거지요! 전에 마귀였기 때문에 그들은 먼저 선한 사람이 되어야 하고, 그 후에야 비로소 불보살이 될 수 있습니다. 선한 사람으로 태어나려면 우선 호법을 하면서 속죄해야 합니다. 일단 사람이 되면 불보살의 경지로 즉각 뛰어오를 수 있습니다. 그들이 정말 신심이 강하고, 깨달은 스승과 좋은 법문을 만난다면 당연히 그들은 즉각 불보살의 등급으로 오를 수 있습니다. 이런 등급을 얻으려면 마귀는 우선 인간이 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초등학교에서 곧바로 대학교에 갈 수는 없다는 겁니다. 우선 초등학교를 거쳐 중, 고등학교에 들어가야 합니다. 우리 인간은 고등학생과 같아서 졸업 후에는 대학에 갈 수 있습니다. 결국 초등학교를 졸업한 후에는 우선 중학교를 가는 게 순리에 맞다는 얘기입니다.

마귀도 이와 같습니다. 그들은 이미 나쁜 습관이 들어서 등급, 사상 모두가 인간보다 낮습니다. 그들이 신통력이 많다고는 하나 마술에 불과한 것일 뿐입니다. 사람의 선량한 마음에 비할 바가 아니며, 지혜도 사람만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곧바로 사람이 될 수 없습니다. 또 불보살이 되려면 우선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들 천상의 병사, 또는 장군이나 호법신장들은 모두 보기에 겁나게 생겼지요. 왜냐하면 마귀의 등급에서 이제 막 올라왔기 때문입니다. 만일 외모가 바뀌지 못했다면 내면이 어떠할지 상상할 수 있겠지요. 외면이 그렇게 흉악한 것은 내면이 흉악하기 때문입니다.

group_medi2.jpg

뱀이나 호랑이의 외모가 왜 그리도 사납고 흉악한지 알아요? 그들 내면의 품성이 그러하기 때문입니다. 흉악한 사람이 죽으면 호랑이나 뱀이 됩니다. 교활한 사람들은 항상 다른 사람들을 '물고'(스승님 웃음) 싶어 하거나 술수를 써서 다른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려고 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죽은 후에 뱀이 되고 이후에 사람이 된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독기가 많습니다.

봉신방(封神榜)이나 역사적 고사들을 보면 어떤 이들은 독기가 많은 무술을 연마했다는 이야기를 읽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동작 하나로, 혹은 가까이 다가오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을 기절시키거나 정신을 잃게 만들고 중독되게 할 수 있습니다. 정말입니다. 부정적인 힘이 너무나 강해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겁니다. 또 그들은 독으로 뭉쳐있기 때문에 그들 가까이 가기만 해도 중독이 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에게 가까이 다가갔을 때 그들이 정욕과 명예욕, 물욕이 아주 강하다는 걸 느낄 때가 있습니다. 순간적으로 여러분도 그들에게서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또 명리를 탐하는 사람에게 가까이 가거나 그들의 얘기를 듣고나면 여러분에게 본래 그럴 마음이 없었는 데도 저절로 그런 생각을 갖게 됩니다. 하지만 집에 가서는 잊어버립니다. 부정적인 힘은 사람에게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명상하지 않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그들의 분위기에 독성이 많습니다. 명리를 구하면 부정적인 영향은 더 깊어집니다.

간혹 여러분이 무협소설을 보게 되면 무슨 독무공을 연마한 도가들이 손짓 한번으로 적들을 중독시키는 데 그것은 사실입니다. 그들은 손가락 하나 까딱하지 않고 여러분 가까이 가기만 해도 여러분을 중독시킬 수 있습니다. 독무공을 깊이 연마한 자는 독의 힘이 아주 강한데 그것은 무형적인 것이라 우리가 못볼 뿐이지 영향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영향력은 오히려 더 큽니다. 보이는 것에는 방어를 할 수 있지만 보이지 않는 것은 알 수가 없어 심적으로 대비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더 오염되기가 쉬운 겁니다.

나는 여러분에게 항상 도를 생각하고 수행과 해탈을 구하며 오불 외우는 것을 잊지 말라고 가르칩니다. 이렇게 해야 자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누가 누군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대비하는 것이 좀더 안전합니다. 우리는 누가 누군지 모릅니다. 사실 누가 누군지 알 필요도 없습니다. 그것을 알아 뭐하겠습니까? 호랑이는 호랑이고, 고양이는 고양이입니다. 그들이 무엇이든 우리가 상관할 바가 뭐있겠어요? 그러나 어쨌든 영향받을 수 있으니 여전히 우리는 자신을 보호해야 합니다.

우리는 무지한 사람으로 이곳에 계속 남아있고 싶지 않고 좀더 고등한 중생이 되기를 원합니다. 다른 사람들을 도와줄 수 없다 하더라도 스스로 도울 수 있다면 좋습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 질렸습니다. 이 세상은 우리가 살고 싶은 곳이 아니며 우리는 다른 곳을 원합니다. 예를 들면 여러분이 초등학교를 이미 졸업했다면 더 이상 초등학교에 남아있을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중학교 친구들을 찾아가 같이 공부하고 서로 격려하며 학문과 경험을 교류해야 합니다. 더 이상 배울게 없는 초등학교에 남아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은 그들과 같은 낮은 등급으로 끌어내려질 것이며 그들은 계속 여러분에게 질문을 하거나 초등학교 이야기만 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그들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하더라도 중학교에서 배우는 것에 대해서는 생각할 시간이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아주 간단한 논리입니다. 예를 들면 내가 영어를 잘할 수 있다고 해도 밤낮으로 영어실력이 형편없는 이들과 같이 지낸다면 결국에는 영어를 잊어버리거나 기억한다고 해도 쓸 기회가 없는 것과 같습니다.

group_medi1.jpg

우리는 왜 단체명상을 해야 하며 왜 동수들이나 덕이 있는 사람들과 어울려야 할까요? 왜냐하면 이렇게 해야만이 우리가 우리의 등급을 알 수가 있고,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고 늘 우리보다 낮은 등급의 사람들과 어울려 지낸다면 우리는 당연히 퇴보할 것입니다. 최소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더 나은 일을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낮은 등급의 일을 하기에 바쁘다면 우리의 능력은 그곳에 머물러 있을 뿐이며 아무 쓸모가 없어집니다. 소모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것을 이용할 수 없고, 우리의 수행도 더 이상 발전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요? (대중: 그렇습니다) 우리에게 분별심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유유상종입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왜 그렇게 엄격하게 하고 단체명상에 들어가기 전에 "나는 고의로 계율을 어기지 않으며, 완전한 채식을 하고 신실하게 진리를 구하며 ..." 등의 맹세를 하게 하는지 아십니까? 그것은 여러분이 막 수행을 시작해서 아직 근기가 약하기 때문에 형편없는 자들과 같이 지내다가는 여러분들이 비참해지기 때문입니다. 스스로의 생명도 보존하기 어려운데 누구를 보호하겠습니까? 그래서 수행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은 내버려 두십시오. 우리는 강요하지 않습니다. 설령 입문자라 하더라도 말입니다. 여러분이 원했기 때문에 분별심 없이 나는 여러분 모두를 입문시켰습니다. 하지만 계속 수행할 수 없다면 여기서 와서 우리를 괴롭히지는 마십시오. 나는 부와 명예를 탐하지 않습니다. 나는 제자들이 많을수록 좋다거나 사람들이 "와! 매번 단체명상에 가는 사람들이 그렇게 많이 있다니!"라고 말하는 것을 듣고 싶은 생각도 없습니다. 사람만 많으면 뭐하겠습니까? 만약 그들이 정진하지 않는다면 다른 동수들을 곤란하게 하거나 옆 사람들을 오염시킬 것입니다. 그들이 고의로 계율을 어긴다면 더욱 골치아프겠지요. 그래서 그들이 더 이상 수행하고 싶어하지 않는다면 내버려 두십시오. 나는 좋은 종자들을 보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에게 과일 한 바구니가 있는데 속에 한두 개 썩은 것을 버리지 않는다면 잠시 후 다른 것들까지 모두 물러지게 될 것입니다. 또 벌레먹은 잎을 떼어버리지 않으면 곧 나무 전체가 병들게 됩니다. 그러므로 벌레들을 제거하기 위해 여러분은 절반의 잎들을 떼어내는 것을 감수해야만 합니다. 벌레들이 잎사귀 위에 알을 낳을 것이니, 여러분이 그것들을 없애지 않는다면 나중에는 나무 전체가 말라 버릴 겁니다.

따라서 우리는 수행에 있어 예리해야만 합니다. 내가 엄격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이 내게 무슨 이득이 되겠습니까? 어쨌든 그들은 이미 입문했지만 아직도 난 그들에게 다른 방식으로 교육을 시켜야 하는 것입니다. 사회가 그들을 가르치게 놔두거나 업장이 그들을 단련시키도록 놔두면 언젠가 그들은 좋아질 겁니다. 그렇지만 그들을 여러분과 섞이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들은 너무 해이합니다. 계를 지키든 안 지키든, 채식하든 안 하든, 수행이 좋은지 안 좋은지 상관하지 않고 모든 이들이 다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하지요. 그러면 뭣하러 입문을 합니까? 여러분이 자유롭게 오고 가고, 채식을 하든 말든 상관하지 않으면 나로서도 더욱 편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할 순 없습니다. 영적 수행자들은 솔직해야 합니다. 나는 이런 식으로 여러분을 기만할 수 없으며 여러분에게 속고 싶지도 않습니다. 나는 직설적인 사람이라 좋은 건 좋고 나쁜 건 나쁘다고 말합니다.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고 하는 건 참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에게 좋으라고 엄격한 겁니다. 어떤 때 스승이 야단치는 걸 보면 무섭다고 느껴질지 모르지만 사실 무서운 게 아닙니다. 살인자, 훼방꾼, 악당들 같은 사람들이 무서운 겁니다. 여러분의 나쁜 점을 고쳐주는 건 무서운 게 아닙니다. 고쳐주지 않고 놔둘까요? (아니요) 예쁜 옷이라고 더러운 데도 세탁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당연히 세탁을 해야 합니다. 힘주어 더러운 곳을 잘 빨아야 깨끗해집니다. 더러운 곳일 수록 더욱 힘껏 문질러야 합니다. 그렇지 않아요? (그렇습니다)

- 뉴스잡지 73호 -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